광고
로고
광고
지역소식정치경제교육문화오피니언사회생활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우리지역이모저모   PDF   동정란   알림란   자유게시판  
편집  2019.07.18 [13:03]
문화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탐방] 백제군사박물관 '충혼숲과 솔바람길 거느리는 계백장군'
기사입력  2019/01/15 [17:13] 최종편집    논산계룡신문

[탐방] 백제군사박물관

충혼숲과 솔바람길 거느리는 계백장군

 

백제군사박물관은 지난해 10여 만 명이 찾을 정도로 역사체험으로 마음도 살찌우고 가족들과 함께 찾아 산책도 즐길 수 있는 학습장이다. 지난 2005년, 백제시대 황산벌 전투에서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과 싸우다 장렬하게 전사한 백제 충신 계백장군의 얼을 기리기 위해 개관한 논산의 명소이다.  

 

 

계백장군 묘와 충장사

 

백제군사박물관은 크게 계백장군유적지인 계백장군 묘, 계백장군의 사당인 충장사의 영역과 백제군사박물관 그리고 야외 체험시설 등 세 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다.

계백장군 묘는 충청남도지정 기념물 제74호로 지정되어 관리되어 오고 있다. 매년 봄에 묘제를 지내오다 2002년에 계백장군 사당인 ‘충장사’를 건립한 이후에는 사당에서 매년 논산의 대표적인 축제인 ‘논산딸기축제의 성공적이 개최를 기원하기 위하여 개막일에 맞춰 제례를 지내오고 있다.

 

 

UCC존 등 최첨단전시실 3

 

백제군사박물관은 3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제1전시실은 백제의 한성시대, 웅진시대, 사비시대를 시대별로 정리해 놓았고 백제의 군사방어시설로 가장 중심적 역할을 한 풍남토성, 웅진성, 부소산성 등 백제 주요 성을 모형화하여전시해 토성의 축조과정, 성의 기능과 방어체계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제2전시실은 백제의 행렬모형을 비롯해 실물 크기의 군사모형 및 성곽전투재현 모형 등을 통해 당시의 의장, 복식 및 무기 등은 물론 전쟁 수행에 필요한 백제시대의 무기인 도검류, 궁시류 및 도끼류 등 대표적인 환두대도 제작과정 모형을 통해 상세히 볼 수 있다. 또한 2층에는 오태학 화백이 그린 황산벌전투 기록화 전시를 통하여 계백장군의 충절과 호국정신을 기릴 수 있다. 탁본체험, 퍼즐맞추기 등 시원한 실내에서 체험을 할 수 있어 어린아이들뿐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많다.

제3전시실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논산의 역사를 시대별로 정리해 놓았으며, 특히 개태사지에서 출토된 것으로 여겨지는 청동대답과 조선시대 우리지역의 대표적인 무인인 이삼장군의 유물도 볼 수 있다.

호국관의 경우, 1층에 있는 4D 입체영상관에서는 ‘계백장군과 황산벌 최후의 전투’와 ‘요정나라 풍선라이드’ 3D 입체 영상 및 음향시스템과 모션 시뮬레이터를 통해 실제감 넘치는 입체영화를 즐기며 더위를 훅 날려 버리기에 그만이고 UCC ZONE에서는 포토엽서 보내기, 합성 사진 촬영으로 즐거운 추억도 남길 수 있다.

2층의 경우, 2014년에 호국전시관을 개관하였는데, 충의·호국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공간 구성으로 우리나라 고려부터 조선시대까지의 근대 무기류 전시가 주를 이루고 있고, 특히 우리나라 화약류 무기의 발전과정과 의 발전과정과 독창적인 신무기의 개발과정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숲체험 프로그램 최적소

 

박물관 야외에는 상설 체험장이 있어 모형말타기, 전통놀이인 굴렁쇠, 투호놀이 등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고, 봄·가을에는 국궁·승마체험을 통하여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다. 또한 공예를 통한 백제문화체험을 즐길 수 있다.

2013년부터 ‘충혼의 숲’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고 있는데,  녹색성장의 주역인 유아 및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친자연적인 숲 체험을 통하여 감성·인성·신체발달과 더불어 숲과 환경에 대한 소중함 등을 배우고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곳의 또 다른 매력은 넓은 유적지 내에 자리한 자연학습공원, 호수공원, 가족 숲 체험장 등 다양한 볼거리와 넓은 산책코스가 조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돌탑, 솟대, 명상의 터 등을 비롯해 목교, 잔디과장이 정성스레 단장되어 있고 지압길, 쉼터, 놀이터 등이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는 자연학습공원은 여유롭게 자연과 호흡할 수 있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산책로를 따라 전망공원에 있는 황산루에 오르면 논산 8경인 탑정호가 한 눈에 들어오고 황산벌 전적지 전망 장소가 있어 치열했던 역사의 흔적을 다시 한번 더듬어 볼 수 있다.

 

 

솔바람길로 빠져나가 보세요~

 

돈암서원, 충곡서원 등 계백장군유적지와 연계한  계백 혼이 살아 숨쉬는 솔바람길은 수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탑정호 주변의 전통 문화와 역사의 숨결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힐링 산책로이다.

솔바람길은 돈암서원에서 출발해 충곡서원과 백제군사박물관, 사계 김장생 선생 묘소, 신풍리 마애불, 휴정서원 등과 연계한 코스로 대략 6㎞에 이르며 약 2시간 가량이 소요된다.  

계백장군유적지와 함께 여행하기 좋은 탑정호도 빼놓을 수 없다. 유적지로 가는 길목에 있어 오며가며 들르기 좋다. 논산 8경 중 2경에 꼽히는 탑정호는 물이 맑고 깨끗하다. 초록이 무성한 봄·여름, 억새와 철새가 반기는 가을, 코끝 시린 겨울까지 아름다운 풍경으로 탐방객을 맞는다. 특히 탑정호수변생태공원에서 시작하는 힐링수변데크 산책로는 호수를 전망하는 걷기 코스로 각광 받는다. 산책로 중간에 포토존이 있고, 주변에 매운탕집과 전망 좋은 카페나 펜션이 많아 가족, 연인과 오붓하게 즐기기 적당하다.

 

-  표수희(백제군사박물관)

 

ⓒ 주식회사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129일간의 6.25전쟁, 그리고 900일간의 대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이케아코리아, 이케아 계룡점 향후 추진계획 논의 / 논산계룡신문
ECO 논산 함께 만들어요! 환경 살리고, 경품도 받고~ / 논산계룡신문
SBS드라마 ‘녹두꽃’ 촬영지 선샤인스튜디오 / 논산계룡신문
논산시, 온열질환 주의 당부 / 논산계룡신문
연무읍남성의용소방대장 이·취임식 개최 / 논산계룡신문
황명선 논산시장 “자치분권, 반드시 기초정부 중심으로 이뤄져야” / 논산계룡신문
‘제13회 충남사회복지대상’ 수상자 모집 / 논산계룡신문
충남도, ‘생태여행지 10선’ 주민 홍보단 모집 / 논산계룡신문
충남도, ‘어린이집 원장 100인 토론회’ 개최 / 논산계룡신문
계룡시주민자치협의회, 쌀 400kg 기부 / 논산계룡신문
광고
광고
개인정보취급방침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주)계룡일보 본사 | 충남 계룡시 서금암1길 8 (금암동)
대표전화: 042-840-5114 | 팩스: 042-840-5113 | e-mail: ngdnews@naver.com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충남 아 00072 | 주간신문 등록번호: 충남 다 01288 | 등록일: 2010-04-29
발행인/대표이사: 전영주 | 편집인: 전영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전영주 | 인쇄인: 이훈무
당사의 기사를 동의 없이 링크, 게재하거나 배포하실 수 없습니다.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0 Gyeryongdaily. All rights reserved.